동물뉴스

동물뉴스

> > 동물뉴스

페티켓→'반려동물 공공예절'로 대체 용어 지정

작성일 : 2020-05-26 14:54 작성자 : 정수석 (uumedia@naver.com)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페티켓'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반려동물 공공 예절'을 선정했다.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은지난 5월 18일부터 20일까지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의미의 적절성과 활용성 등을 다각도로 검토해 ‘페티켓’의 대체어로 ‘반려동물 공공 예절’을 최종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페티켓’은 반려동물과 함께 있을 때 지켜야 할 공공장소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있을 때 지켜야 할 예절을 뜻하는 말이다. 반려동물 천만시대, 개와 고양이와 함께 사는 이들이 늘면서 라이프스타일에도 큰 변화가 일고 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페티켓’처럼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이러한 용어를 ‘반려동물 공공 예절’처럼 쉬운 말로 발 빠르게 다듬고 있다.

새말모임은 어려운 외국어 신어가 널리 퍼지기 전에 일반 국민들이 이해하기 쉬운 우리말 대체어를 제공하기 위해 국어 전문가 외에 외국어, 교육, 홍보·출판, 정보통신, 언론 등 다양한 분야 사람들이 참여하는 위원회로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어려운 용어를 쉬운 말로 바꾸는 작업을 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