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활동

봉사활동

> > 봉사활동

농촌 일손 부족 해결을 위해 '영농봉사은행 '운영

작성일 : 2020-04-17 13:20 작성자 : 이유진 (siah1017@naver.com)

강원 정선군은 코로나19 확산 및 장기화에 따른 농촌 일손부족 해소와 영농초기 농업경영 활력을 위한 영농봉사은행을 운영한다.

(사진=영농현장 방문한 최승준 정선군수. 정선군 제공)

봄철은 거름 살포, 파종, 농작물 정식 등으로 집중적인 일손 투입이 필요한 시기지만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외국인 근로자 입국 지연, 자매결연도시 일손돕기 전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일손이 크게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군은 공공근로사업 영농일손지원 참여자를 모집해 오는 19일부터 6월 30일까지 일손부족 농가에 투입해 고추, 감자, 배추 정식 및 사과 꽃따기 등 영농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영농봉사은행은 지역 기관‧사회단체, 자원봉사자, 600여 공직자들이 참여해 이달부터 6월 말까지 영세농가, 거동불편, 고령‧독거자, 부녀자, 장애인 등을 우선 지원한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실행에 따라 보건소에서는 일손돕기 진행 전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장비와 안전수칙에 대해 사전안내한다.

참가자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농가별 5명 이내로 안전거리를 지키며, 농가 부담을 덜기 위해 도시락과 생수, 작업도구 등을 갖자 준비해야 한다.

군은 올 한해 영농봉사은행에 기관·단체 및 자원봉사자 등 1000여 명의 인력지원을 목표로 일손이 부족한 100여 농가에 영농지원을 할 계획이다. 

일손 지원을 희망하는 농가는 해당 읍·면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면 되며 참가 희망단체는 농업축산과로 신청하면 된다.

봉사활동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