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뉴스

동물뉴스

> > 동물뉴스

반려견은 여성, 반려묘는 남성이 더 많이 키운다

작성일 : 2020-11-09 16:08 작성자 : 정수석 (ji5555@naver.com)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성인이 가장 많이 양육하는 반려동물 75%가 반려견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제공)

반려견은 남성(74%)보다 여성(76%)이, 반려묘는 여성(31%)보다 남성(35%)이 양육하는 비율이 조금 더 높았다. 월평균 지출액은 반려견이 16만원, 반려묘가 15만원으로 나타났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발표한 ‘10월 소비자행태조사(MCR)’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이 양육하는 반려동물은 반려견이 75%로 가장 많았고, 고양이(33%)와 물고기(9%) 순으로 조사됐다.

연령별로는 50대가 반려견을 양육하는 비율이 80% 이상으로 높았고, 20~30대 남성은 반려묘를 양육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의 월평균 지출액은 반려견이 16만4000원, 반려묘는 15만원으로 조사됐다. 월 31만원 넘게 지출하는 비율은 각각 7%, 8%를 차지했다. 반려동물 관련 지출항목 중에서는 사료비와 간식비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비는 반려견의 경우 63%였으나 반려묘는 47%로 다소 낮게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20대 남성이 ‘반려동물 동영상 등 콘텐츠 구매’ 지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50대는 ‘의료비’, ‘미용서비스 이용료’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특징을 보였다.

미디어 이용행태와 관련해서는 양육자의 70%가 반려동물 관련 콘텐츠를 자주 본다고 응답했고, 매체별로는 반려동물 관련 TV프로그램(79%), 유튜브(68%), SNS 반려동물 콘텐츠(39%) 순으로 나타났다.